빅쿼리에서 쿼리 예약으로 주기적으로 신규 데이터 갱신하기


1. 요약

2. 쿼리 예약이 필요한 이유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를 빅쿼리와 루커 스튜디오로 시각화하기



하지만 ‘쿼리 예약’을 하지 않았다면 사용자가 직접 주기적으로 차트와 연결된 빅쿼리의 테이블을 최신 데이터로 업데이트 해야합니다. 차트와 연결된 통합 테이블에는 사용자가 마지막으로 업데이트 했던 시점의 구 데이터들만 남아있기 때문이죠. 차트를 볼 때마다 사용자가 직접 테이블을 업데이트해야 한다면 불편하겠지요? 누군가 이 단순 반복 작업을 대신 수행해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빅쿼리의 ‘쿼리 예약’ 기능을 통해 대신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빅쿼리의 ‘쿼리 예약’ 기능을 사용해서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통합하고 루커 스튜디오에 자동으로 최신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3. ‘쿼리 예약’ 기능 소개

빅쿼리에서의 “쿼리 예약(Scheduling Queries)”은 특정 쿼리를 자동으로 예약된 시간에 주기적으로 실행되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쿼리 예약 기능에서는 쿼리의 실행 시각 또는 반복 빈도와 간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쿼리 결과 저장: 예약된 쿼리의 실행 결과는 필요한 경우 빅쿼리 테이블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결과를 나중에 분석하거나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쿼리 자체에 CREATE 문이 들어있다면 결과는 자동으로 테이블을 생성하고 데이터를 넣어주지만, SELECT문만 있다면 결과를 저장할 대상을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쿼리 결과를 저장할 대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4. ‘쿼리 예약’ 기능 사용해보기

그럼 쿼리 예약 기능을 실제로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빅쿼리의 쿼리 창을 열고 매 시간마다 실행하고 싶은 쿼리를 입력합니다. 예시에서는 최신 판매 데이터를 업데이트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2023년도 데이터와 2024년도 데이터를 통합하는 쿼리를 작성하였습니다.

쿼리가 모두 작성되었다면 상단에 보이는 일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쿼리 예약’으로 최신 데이터를 계속 업데이트 해주어야 루커 스튜디오도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 됩니다.


예약 기능을 처음 사용하는 것이라면 API사용 승인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창이 나오면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예약된 쿼리 사용 설정


이제 쿼리를 예약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쿼리 예약 창에 나오는 각 항목은 무슨 뜻일까요?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데이터 세트 이름에서 적절한 대상 데이터 세트를 선택한 뒤에, 테이블 이름에서 대상 테이블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대상 테이블 쓰기 환경설정’에서 ‘테이블에 추가’ 또는 ‘테이블 덮어쓰기’ 옵션을 선택합니다.

5. 예약된 쿼리 확인하기

쿼리 예약이 저장되었다면 예약이 잘 되었는지, 예약해두었던 쿼리가 잘 실행되었는지 확인해보아야겠죠? 좌측 메뉴에서 ‘예약된 쿼리’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 메뉴에서 현재 예약되어있는 모든 예약 쿼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개의 쿼리를 예약해둔 상태입니다. 그런데 빨간색 느낌표 표시초록색 체크 표시가 되어있네요.


눈치 채셨겠지만 초록색 체크 표시 쿼리가 정상적으로 실행되었다는 표시입니다. 빨간색 느낌표쿼리가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고 문제가 발생했다는 뜻이겠지요. 빨간색 느낌표 표시가 있는 예약 쿼리를 클릭해볼까요?




Similar Posts